글
오디오 제어
Android
2014. 1. 28. 08:45
재생/볼륨 컨트롤
- 어떤 Audio Stream을 사용할지 선택한다. 일반적인 음악 재생은 STREAM_MUSIC을 선택한다. [다른 옵션 보기]
- 하드웨어 볼륨키는 현재 재생중인 것을 컨트롤한다. (재생중인 것이 없을 때는 전화벨 볼륨 조절)
특정 Audio Stream의 볼륨을 조절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한다. setVolumeControlStream(AudioManager.STREAM_MUSIC);
- 하드웨어 컨트롤키(블루투스 헤드셋등에 있는)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한다.
<receiver android:name=".RemoteControlReceiver">
<intent-filter>
<action android:name="android.intent.action.MEDIA_BUTTON" />
</intent-filter>
</receiver>public class RemoteControlReceiver extends BroadcastReceiver {
@Override
public void onReceive(Context context, Intent intent) {
if (Intent.ACTION_MEDIA_BUTTON.equals(intent.getAction())) {
KeyEvent event = (KeyEvent)intent.getParcelableExtra(Intent.EXTRA_KEY_EVENT);
if (KeyEvent.KEYCODE_MEDIA_PLAY == event.getKeyCode()) {
// Handle key press.
}
}
}
}만약, 코드상에서 Receiver를 등록/해제하려면 아래와 같이 한다.
AudioManager am = mContext.getSystemService(Context.AUDIO_SERVICE);
...
// Start listening for button presses
am.registerMediaButtonEventReceiver(RemoteControlReceiver);
...
// Stop listening for button presses
am.unregisterMediaButtonEventReceiver(RemoteControlReceiver);그런데, BroadcastReceiver는 일반적으로 Activity/Fragment등이 Invisible될 때 해제되므로 문제가 있다 (아래 내용에서 해결)
Audio Focus
- 여러개의 앱들이 모두 음악을 재생하고자 하면 문제가 있기 때문에, 안드로이드 시스템에서 제어를 해야한다.
Focus를 가지고 오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한다.
AudioManager am = mContext.getSystemService(Context.AUDIO_SERVICE);
...
// Request audio focus for playback
int result = am.requestAudioFocus(afChangeListener,
// Use the music stream.
AudioManager.STREAM_MUSIC,
// Request permanent focus.
AudioManager.AUDIOFOCUS_GAIN);
if (result == AudioManager.AUDIOFOCUS_REQUEST_GRANTED) {
am.registerMediaButtonEventReceiver(RemoteControlReceiver);
// Start playback.
}Focus를 반납하려면 아래와 같이 한다.
// Abandon audio focus when playback complete
am.abandonAudioFocus(afChangeListener)"Ducking" - Focus를 잃어도(다른 앱이 요청시) 계속 재생을 하고 싶다면 , Focus를 가져올때 아래와 같이 한다.
// Request audio focus for playback
int result = am.requestAudioFocus(afChangeListener,
// Use the music stream.
AudioManager.STREAM_MUSIC,
// Request permanent focus.
AudioManager.AUDIOFOCUS_GAIN_TRANSIENT_MAY_DUCK);
if (result == AudioManager.AUDIOFOCUS_REQUEST_GRANTED) {
// Start playback.
}- Focus의 변화에 따라 아래와 같이 대응한다.
OnAudioFocusChangeListener afChangeListener = new OnAudioFocusChangeListener() {
public void onAudioFocusChange(int focusChange) {
if (focusChange == AUDIOFOCUS_LOSS_TRANSIENT
// Pause playback
} else if (focusChange == AudioManager.AUDIOFOCUS_GAIN) {
// Resume playback
} else if (focusChange == AudioManager.AUDIOFOCUS_LOSS) {
am.unregisterMediaButtonEventReceiver(RemoteControlReceiver);
am.abandonAudioFocus(afChangeListener);
// Stop playback
}
}
}; - Duck 상태에서는 아래와 같이 대응한다.
OnAudioFocusChangeListener afChangeListener = new OnAudioFocusChangeListener() {
public void onAudioFocusChange(int focusChange) {
if (focusChange == AUDIOFOCUS_LOSS_TRANSIENT_CAN_DUCK) {
// Lower the volume
} else if (focusChange == AudioManager.AUDIOFOCUS_GAIN) {
// Raise it back to normal
}
}
};
재생되는 오디오 기기에 대해
현재 재생 가능한 기기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한다. (AudioManager의 메소드)
if (isBluetoothA2dpOn()) {
// Adjust output for Bluetooth.
} else if (isSpeakerphoneOn()) {
// Adjust output for Speakerphone.
} else if (isWiredHeadsetOn()) {
// Adjust output for headsets
} else {
// If audio plays and noone can hear it, is it still playing?
}- 재생되던 기기의 변경이 일어났을 때 처리는 아래와 같이 한다. (특히, 이어폰을 빼거나 블루투스를 껐을때)
private class NoisyAudioStreamReceiver extends BroadcastReceiver {
@Override
public void onReceive(Context context, Intent intent) {
if (AudioManager.ACTION_AUDIO_BECOMING_NOISY.equals(intent.getAction())) {
// Pause the playback
}
}
}
private IntentFilter intentFilter = new IntentFilter(AudioManager.ACTION_AUDIO_BECOMING_NOISY);
private void startPlayback() {
registerReceiver(myNoisyAudioStreamReceiver(), intentFilter);
}
private void stopPlayback() {
unregisterReceiver(myNoisyAudioStreamReceiver);
}
출처 : http://developer.android.com/